리켄면역재생의학은 이화학연구소에서 출발한 메디컬 사이언스 기업입니다

PRESS RELEASE보도자료

2022.04.05

이화학연구소에서 출발한 메디컬 사이언스 기업 리켄면역재생의학이 ‘일본 NKT세포 표적치료 연구회’의 출범을 지원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대표이사: 도쿠오카 하루히로, 본사: 도쿄도 지요다구 이치반초 10-2)은 암 면역치료법인 NKT세포 표적치료(RIKEN-NKT(TM)※1)를 개발한 기업입니다.현재 2022년 3월 말을 기준으로 NKT세포 표적치료는 일본 전국 17개 의료기관에서 실시 중에 있으며 치료 실적은 275증례에 이릅니다.

NKT세포 표적치료의 암 치료 유효성을 기초적, 임상의학적 등 다양한 각도에서 검증하고 나아가 더욱 유효성이 뛰어난 치료 기술로 사회에 널리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2022년 4월 1일 의료기관의 의사들이 중심이 되어 설립한 '일본 NKT세포 표적치료 연구회'의 활동을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이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RIKEN
<研究会概要>

명 칭:일본 NKT세포 표적치료 연구회
영문 명칭:Japan Society for NKT Cell Targeted Therapy
설립 취지: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이 개발한 암 면역치료 'NKT세포 표적치료(RIKEN-NKT)'가암 의료의 한 방법으로 널리 인식되기 위해서는 의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한 치료의 타당성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휴 의료기관의 의사들이 협력하여 연구회를 설립하고 증례 데이터베이스의 구축, 치료 프로토콜의 공통화, 유효성 평가법의 통일화 등을 바탕으로 암 치료법의 유효성을 과학적 및 의학적으로 밝혀나가야 한다.한편으로 많은 암 환자들이 표준치료뿐만 아니라, 그 외의 새로운 치료를 요구한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존재한다.이에 본 연구회에서는 NKT세포 표적치료의 유효성에 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여 이러한 현실을 수용할 수 있는 면역치료를 제공해 나가고자 한다.
설립 목적:제휴 의료기관이 협력하여 암 면역치료법으로서 NKT세포 표적치료의 유효성을 기초적 및 임상의학적인 측면에서 검증하고, 나아가 더욱 유효성을 높이는 치료 기술의 발전을 도모하여 암 치료 분야에서 사회에 널리 공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발기인:마스야마 준이치 의료법인사단 뉴시티 오사키 클리닉 의사
이토 노부히사 의료법인 신아이카이 이사장
나가카와 게이치 도쿄 시사이드 클리닉 원장
도쿠오카 하루히로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 대표이사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理研免疫再生医学, 영문: RIKEN Immune Regenerative Medicine Inc.)은 도쿄도 지요다구에 본사를 둔 일본의 메디컬 사이언스 기업입니다.회사명인 ‘리켄(理研)’은 이화학연구소(理化学研究所)에서 출발한 기업임을 나타냅니다.2014년에 설립된 이후, 특수 면역세포인 NKT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 기술 ‘RIKEN-NKT(TM)’를 개발하여 암 치료에 사용되는 재생의료제품을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RIKEN-NKT(TM)

독립개발연구법인 이화학연구소가 장기간에 걸쳐 연구개발하고 국립대학교에서 임상시험을 거친 암 치료 목적의 의료기술 'NKT세포 표적치료'를 기반으로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가면역세포 암 치료기술입니다.
혈액 내 극미량 포함된 특수 면역세포 NKT세포의 성질에서 착안한 기술로 체내의 NKT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활성화된 NKT세포가 체내의 면역환경을 스스로 회복시키면서 암세포를 공격하고, 이와 동시에 활성화된 NKT세포가 생산한 사이토카인이 자연면역계와 획득면역계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며 함께 암세포를 공격합니다.이때 활성화된 NKT세포는 장기(長期) 면역 기억을 획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와 같은 독특한 작용 기전으로 인해 RIKEN-NKT(TM)는 모든 사람 및 대부분의 암종과 부위, 스테이지 I부터 IV에 이르는 모든 병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자가면역세포를 이용하는 치료법으로서 부작용이 매우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표준치료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와도 병용이 가능합니다(일부 주의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RIKEN-NKT(TM)에서 체내의 NKT세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리간드(α갈락토실세라미드)는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발명한 합성법을 일본 제약업체에 위탁하여 GMP 제조※2한 것으로, 이는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점제조공급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RIKEN-NKT(TM)는 재생의료법※3에 따라 20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일본 국내에서 275증례 이상의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현재는 엄선한 일본 전국의 17개 제휴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RIKEN-NKT(TM) 재생의료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료는 비보험 진료로 이루어지며 치료 비용은 약 352만 엔(세금 포함)※4입니다.

※1 'RIKNKT(R)'는 2022년 4월 1일부터 'RIKEN-NKT'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2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발명한 합성법을 일본 국내의 제약업체에 제조를 위탁하여 GMP 제조하고 있습니다.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란 제조업자(해외 제조업자 포함) 및 제조판매업자가 준수해야 하는 ‘적정제조규범(제조관리 및 품질관리 기준)’을 말합니다.품질관리란 의약품 등의 원재료 입하 및 검품, 제조, 제품 포장, 출하 관리, 제품 보관, 회수 처리 등과 관련된 업무입니다.의약품 제조 시에는 약사법에 근거한 GMP 성령(省令)을 준수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의료기관 등에도 적용됩니다.

※3 '재생의료 등의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 및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을 말합니다.2013년, 재생의료의 연구개발부터 실용화까지 종합적인 시책을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재생의료를 국민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책의 종합적인 추진에 관한 법률(재생의료추진법)'이 공포되었습니다.이 의원입법을 바탕으로 재생의료에 관한 구체적인 시책을 검토한 결과, 2건의 재생의료법안 '재생의료 등의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재생의료등안전성확보법)'과 '의약품, 의료기기 등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법률(의약품의료기기등법)'이 성립되어 2014년 11월 25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4 치료비 약 352만 엔(세금 포함)에는 초진료, 사전검사료, 재진료, 채혈료, 투여료, 면역기능검사 등 치료 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포함됩니다.단, 치료 비용은 의료기관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보도자료에 관한 문의는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대표번호 03-5226-5880)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