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켄면역재생의학은 이화학연구소에서 출발한 메디컬 사이언스 기업입니다

PRESS RELEASE보도자료

2021.12.03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과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관이 공동으로 개최한 FEC(민간외교추진협회) 공동주최 FEC 유럽연구회에서 기업을 소개

NKT세포 표적치료 'RIKNKT(R)'의 개발사 이화학연구소에서 출발한 벤처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의 도쿠오카 하루히로 대표이사는 2021년 10월 6일, FEC(민간외교추진협회)가 주최한 유럽연구회에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를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대표이사: 도쿠오카 하루히로, 본사: 도쿄도 지요다구 이치반초 10-2)은 이화학연구소와 지바대학교가 임상시험을 진행해 온 NKT세포 표적치료의 개량 및 실용화에 성공한 새로운 NKT세포 표적치료 ‘RIKNKT(R)’의 개발사입니다.현재 일본 전국 18개 의료기관에 재생의료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2021년 10월 6일,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가 참가한 주일 프랑스 대사관 개최 FEC(민간외교추진협회) 공동주최 FEC 유럽연구회에 리켄면역재생의학의 대표이사인 도쿠오카 하루히로가 참석하여 기업의 사업 및 기술 내용을 강연하고 해당 국가의 관계자들과 친교를 나누었습니다.연구회에는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를 비롯해 대사관 관계자, 마쓰자와 겐 FEC(민간외교추진협회) 이사장 등이 참석하여 일본의 각 분야별 선진 사업을 소개했으며,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는 현재 프랑스의 사회, 경제, 문화와 특히 경제 시책을 중심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본 연구회의 목적은 일본과 프랑스가 서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양국의 훌륭한 기업들이 구체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연구회에는 주일 프랑스 대사관 관계자, 언론 관계자, 각계 경영인 등 총 23명이 참석하였으며,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와 마쓰자와 겐 이사장이 인사말을 마친 후에는 프랑스의 경제 정책과 해외 기업 유치 및 신기술 도입 등을 위한 시책 등을 중심으로 필립 세통 주일 프랑스 대사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었습니다.이후 일본 참가자 측에서 각 기업 및 보유 기술에 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끝으로는 담화를 나누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리켄면역재생의학의 기술이 향후 해당 국가에 진출하는 것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협의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理研免疫再生医学, 영문: RIKEN Immune Regenerative Medicine Inc.)은 도쿄도 지요다구에 본사를 둔 일본의 메디컬 사이언스 기업입니다.회사명인 ‘리켄(理研)’은 이화학연구소(理化学研究所)에서 출발한 기업임을 나타냅니다.2014년에 설립된 이후, 특수 면역세포인 NKT세포를 이용한 암 치료 기술 ‘RIKEN-NKT(TM)’를 개발하여 암 치료에 사용되는 재생의료제품을 의료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 http://www.riken-irm.com

FEC(민간외교추진협회): 민간 차원에서 세계 각국과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을 진행해 나가며 다양한 사업을 통해 상호 교류 및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1983년에 설립된 단체입니다.‘세계 평화와 번영’, ‘국제화 시대에 대처’ 그리고 ‘정부 간 외교를 한층 더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한 3개의 공헌을 기본 이념으로 삼고 신에쓰화학공업 주식회사의 가나가와 지히로 대표이사 회장을 단체의 회장으로, 닛폰코아손해보험 주식회사의 전 회장 마쓰자와 겐 고문을 이사장으로, 경제계 각 분야의 중진을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였으며, 이 외에도 세계 각국의 주일 대사와 일본 전국 지방공공단체의 지사 및 정령지정도시의 시장까지 총 약 120명의 명예 회원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FEC(민간외교추진협회)https://www.fec-ais.com

RIKNKT(R): 독립개발연구법인 이화학연구소가 장기간에 걸쳐 연구개발하고 국립대학교에서 임상시험을 거친 암 치료 목적의 의료기술 'NKT세포 표적치료'를 기반으로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가면역세포 암 치료기술입니다.혈액 내 극미량 포함된 특수 면역세포 NKT세포의 성질에서 착안한 기술로 체내의 NKT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활성화된 NKT세포가 면역 체크포인트의 저해 및 퍼포린 효과로 스스로 체내의 면역환경을 회복시키면서 암세포를 공격하고, 이와 동시에 활성화된 NKT세포가 생산한 사이토카인이 자연면역계와 획득면역계의 T세포를 강력하게 활성화시키며 함께 암세포를 공격합니다.이때 활성화된 NKT세포는 장기(長期) 면역 기억을 획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이와 같은 독특한 작용 기전으로 인해 RIKNKT(R)는 모든 사람 및 대부분의 암종과 부위, 스테이지 I부터 IV에 이르는 모든 병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자가면역세포를 이용하는 치료법으로서 부작용이 매우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특히 수술 전후에 실시하면 재발 및 전이 예방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표준치료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와도 병용이 가능합니다.
RIKNKT(R)에서 체내의 NKT세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리간드(α갈락토실세라미드)는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발명한 합성법을 일본 제약업체에 위탁하여 GMP 제조※1한 것으로, 이는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점제조공급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RIKNKT(R)는 후생노동성의 허가를 받은 2016년 6월부터 현재까지 일본 국내에서 200증례 이상의 실적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부위와 병기를 불문한 암 진행정지, 완전관해, 무재발이라는 뛰어난 효력을 바탕으로 치료를 경험한 환자 여러분으로부터 크게 인정받았으며 특히 항암제 부작용 저감을 포함한 QOL 개선에 뚜렷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현재는 엄선한 일본 전국의 18개 제휴 의료기관※2을 대상으로 RIKNKT(R) ️재생의료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치료는 비보험 진료로 이루어지며 치료 비용은 약 352만 엔(세금 포함)※3입니다.

※1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이 독자적으로 발명한 합성법을 일본 국내의 제약업체에 제조를 위탁하여 GMP 제조하고 있습니다.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란 제조업자(해외 제조업자 포함) 및 제조판매업자가 준수해야 하는 ‘적정제조규범(제조관리 및 품질관리 기준)’을 말합니다.품질관리란 의약품 등의 원재료 입하 및 검품, 제조, 제품 포장, 출하 관리, 제품 보관, 회수 처리 등과 관련된 업무입니다. 의약품 제조 시에는 약사법에 근거한 GMP 성령(省令)을 준수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이는 임상시험을 실시하는 의료기관 등에도 적용됩니다.

※2 RIKNKT(R)를 제공하는 의료기관 목록(순서는 무관함)

企業紹介 | イメージ画像

※3 치료비 약 352만 엔(세금 포함)에는 초진료, 사전검사료, 재진료, 채혈료, 투여료, 면역기능검사 등 치료 시 발생하는 모든 비용이 포함됩니다. 단, 의료기관에 따라 운송료와 검사 비용이 가산되는 등 치료 비용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 보도자료에 관한 문의는 주식회사 리켄면역재생의학(대표번호 03-5226-5880)으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